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신혼부부 장기전세 '올림픽파크포레온'
    신혼부부 장기전세 '올림픽파크포레온'

     

     

    서울시가 지난 5월, 저출생 극복 대책으로 내놓은 장기전세주택Ⅱ(SHift2) 선정기준을 더 파격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본격 공급에 들어갑니다. 실질적인 주거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국토부와 자산기준, 재계약 조건 등을 완화키로 했는데요. 

     

    부부 소득기준을 대폭 완화하고, 자녀 한 명만 낳아도 소득과 재산 관계없이 거주기간을 연장합니다. 또한 무주택기간 가점을 폐지해 젊은 신혼부부의 입주기회를 확대할 계획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서울시는 7월 23~24일 신혼부부 또는 예비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올림픽파크포레온 장기전세주택Ⅱ 입주 신청을 받는데,  전용면적 49㎡ 150세대(무자녀 가구)․59㎡ 150세대(유자녀 가구)를 모집하며, SH공사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올림픽파크포레온의 면적별 전세보증금은 49㎡는 352,500천 원, 59㎡는 423,750천 원이며, 7월 기준 해당 동일면적에 대해서 49㎡는 6억대, 59㎡는 8억대로 형성되어 있어 시세 대비 50% 싸게 입주할 수 있습니다.

    단, 혼인신고 한 날로부터 7년 이내인 신혼부부 또는 모집공고일로부터 6개월 이내 혼인신고 예정인 예비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공급하며, 부부 모두 공고일 기준 5년 이내 주택을 소유하지 않아야 합니다.

     

    부부 소득기준 대폭 완화

     

    서울시는 지난 1일 국토부와 만나 올해 5월 내놓았던 ‘저출생 대응 신혼부부 주택 확대방안’의 장기전세주택Ⅱ 선정·지원기준에서 한 단계 진일보한 기준을 적용키로 협의했으며, 앞으로 장기전세주택Ⅱ은 별도의 소득·세대원수별 면적·재계약 등 기준이 적용돼 공급됩니다.

    우선, 신혼부부 소득기준이 대폭 완화돼서 전용면적 60㎡ 이하는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 120% 이하(맞벌이 가구 180%), 60㎡를 초과하는 경우엔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150% 이하(맞벌이 가구 200%)라면 공공임대주택을 신청할 수 있게 됐습니다.

    올림픽파크포레온은 전용면적 60㎡ 이하 주택만 공급되므로 자녀가 없는 맞벌이 신혼부부의 경우 월평균 소득 974만 원인 가구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현행 ‘공공주택 특별법’에 정해진 세대원수별 면적 기준과는 별개로 장기전세주택Ⅱ에는 별도의 면적 기준이 적용돼 자녀가 없는 신혼부부도 이번에 올림픽파크포레온 49㎡ 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공공주택 특별법 시행규칙’에 따르면 세대원수 1명 35㎡ 이하, 2명은 25㎡ 초과~44㎡ 이하, 3명은 35㎡ 초과~50㎡ 이하, 4명은 44㎡ 초과 형에 입주할 수 있으나, 협의를 통해 장기전세주택Ⅱ는 단지별 별도 면적 기준 적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또 다른 공공임대주택과 달리 장기전세주택은 부동산·자동차 가액만 고려해 고액자산 보유자 입주를 막기 어렵다는 맹점을 보완하고자 ‘총 자산’ 기준을 도입키로 했으며, 앞으로는 일반자산, 금융자산 등을 고려한 총 자산 6.55억 원 이하 가구라면 장기전세주택을 신청할 수 있게 됐습니다.

     

    자녀 한 명만 낳아도 소득·자산 관계없이 거주기간 연장


    저출생 대응을 위한 대책인 만큼 입주 이후 출산하는 가구에 대한 지원은 더욱 강화됩니다.

    자녀 한 명만 출산하더라도 소득·자산 증가와 관계없이 2년 단위 재계약할 수 있게 되며, 올해 5월 발표한 출산 가구에 대한 인센티브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1자녀 출산가구에 대해 거주기간을 10년에서 20년으로 연장하고, 2자녀 이상 출산가구의 경우 해당 주택을 시세보다 최대 20%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며, 또한, 입주 이후 자녀 증가에 따라 세대원수가 증가하는 가구에 대해 입주 이후 10년 차부터 더 넓은 평형으로 이주를 지원하며, 9년 차부터 신청을 받을 예정입니다.

    소득 낮은 신혼부부 우선 공급


    올림픽파크포레온 장기전세주택Ⅱ 입주자는 ▴유자녀 가구 ▴무자녀 가구를 구분해 선정합니다.

    상대적으로 소득이 낮은 신혼부부에게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30%에 우선 공급하고, 우선 공급 탈락자를 포함하여 일반공급 대상자를 선정합니다.

     

    무주택기간 가점 폐지


    또 시는 20~30대 초반 젊은 신혼부부의 입주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무주택기간 가점을 폐지하는 대신 ▴서울시 연속 거주기간 ▴청약저축 납입 횟수로 가점을 부여키로 입주자 선정 기준을 수정했으며, 높은 점수순으로 선정하되 동점자는 추첨합니다



    올림픽파크포레온 장기전세주택Ⅱ 서류심사 결과는 8월 9일, 최종 당첨자는 10월 7일에 발표되며, 당첨자는 오는 12월 4일부터 입주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단지배치도와 평면도, 신청일정, 인터넷 청약 방법 등 세부 사항은 SH공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서울시는 신혼부부의 빠른 주거 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8월 이후에도 장기전세주택Ⅱ 입주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광진구(자양 1 177호), 송파구(문정 3 35호), 은평구(역촌 1 33호), 관악구(봉천 18호), 구로구(개봉 16호) 등에 공급이 예정돼 있습니다.

     

    반응형